오피스텔 수익률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전세는 줄고 월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자연스럽게 오피스텔 수익률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국 오피스텔 수익률은 지난해 11월 기준 6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작년 11월 기준 전국은 4.82%를 기록했고 수도권 4.65%, 지방은 5.53%였습니다.
최근 거리두기가 풀리면서 ‘여행의 일상화’가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행을 통해 탈출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 여행을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인근 수도권과 강원도 여행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생활형 숙박시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기간·근거리 관광지가 많은 중부권 여행객이 늘면서 강원도 호텔, 펜션, 양양 오피스텔 등 숙박시설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실제로 야놀자에 따르면 강원도의 올해 1~9월 숙소 거래액이 코로나 발생 전인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223% 증가해 성수기 숙박시설 예약이 쉽지 않았습니다. 인기 오션뷰나 마운틴뷰 숙박시설을 예약하려면 분기나 반년 전에 예약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숙박료도 저렴하지 않았습니다.
불편을 느낀 수요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세컨드 하우스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특히 생활형 숙박시설은 양양 오피스텔과 달리 평소 숙박공유업체 등을 통해 관광객들을 상대로 임대수익을 얻는 투자상품 역할을 하고 있는데, 필요할 때 가족이나 지인들과 휴가를 즐기는 별장으로 사용될 수 있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계절 관광지로 꼽히는 강원 양양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인 웨이브란트 양양이 분양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동, 전용면적 23~39㎡ 등 총 408실이 급증하고 있다.
웨이브란트 양양은 합리적인 분양가 큰 장점입니다. 3.3㎡당 분양가는 980만~1250만원으로 전용 23㎡ 기준 1억원대의 (일부 유형) 분양가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계약금 5%, 중도금 무이자 최대 60%까지 지원해 양양 오피스텔 수요자 부담을 덜어줬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수도권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기존 도로, 항만, 국제공항, 시외버스터미널 등에 더해 최근 서울~양양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90분대 진입이 가능해 KTX~강릉까지 탁월한 광역선 개통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동서고속철도(2027년 예정), 동해북부선(2027년 예정), 동해~포항간 철도노선 전철화사업(2024년 개통 예정)까지 완공되면 양양을 찾는 발길이 더욱 편해질 전망입니다.
특히 양양생활형 숙박시설에서 주목할 점은 국토교통부는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착공식을 개최해 수도권 강원시대의 시작을 알렸다는 점입니다.동서고속화철도는 춘천에서 속초까지 93.7km 구간 철도를 잇는 사업으로 2조437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기존 경춘선과 연결돼 서울에서 속초까지 99분 만에 주파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2027년 개통을 앞두고 철도 수혜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수혜지 중 하나가 강원도 양양입니다.서퍼들의 성지인 다케시마 해변, 하조대 해변을 비롯해 20여개 해수욕장 해변이 길고 파도가 적합해 방문객이 꾸준히 늘고 있는 곳입니다.지금도 서울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까지 90분대로 접근할 수 있지만 동서고속화철도까지 완공되면 수도권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입니다.
양양 생활형 숙박시설은 국내 최대 서핑 장소로 꼽히는 다케시마 해변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근에는 물치해변·낙산·설악·중광정 등 곳곳에서 파도를 즐길 수 있는 해양스포츠 최적지입니다.여기에 설악산을 비롯한 낙산사, 오색약수, 남대천 등도 가까워 사계절 휴양객들이 찾고 있는 웨이브란트 양양은 다양한 평면구성으로 수요자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전호실 발코니를 마련해 공간활용도와 쾌적성을 높이고 최상층은 복층형으로 설계해 개방감도 극대화했습니다
전호실 발코니를 마련해 공간 활용도와 쾌적성을 높이고 최상층은 복층 타입으로 설계해 개방감을 극대화했습니다 내부는 서핑족을 겨냥한 감성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졌으며 해변과 건물 사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개 공지와 함께 시원한 동해 뷰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루프탑 휴게공간이 마련됩니다.
그리고 웨이브란트 양양이 주목받는 것은 군이 관광객 유치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군의 최우선 역점사업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입니다.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1982년부터 시작해 약 40년간 추진되어 왔으나 환경영향평가가 마무리되고 하반기 첫 삽을 열 것으로 기대됩니다.
양양군은 오는 2026년 케이블카 운행을 시작한다는 목표를 갖고 사업 준비에 힘쓸 계획입니다. 관광객들이 시내에 머물며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개발합니다. 남대천변에 해운대의 ‘해변열차’와 같은 궤도열차를 만들어 관광객을 끌어들인다는 구상입니다.10년 전 2천억원대에 머물던 군 재정규모는 지난해 5천억원대로 두 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는 4천억원대로 편성된 지난 한 해 1500만 명의 관광객을 맞아 2030세대의 사랑을 받아왔기 때문에 양양 생활형 숙박시설의 가치는 양양 오피스텔을 넘어서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양군은 오는 2026년 케이블카 운행을 시작한다는 목표를 갖고 사업 준비에 힘쓸 계획입니다. 관광객들이 시내에 머물며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개발합니다. 남대천변에 해운대의 ‘해변열차’와 같은 궤도열차를 만들어 관광객을 끌어들인다는 구상입니다.10년 전 2천억원대에 머물던 군 재정규모는 지난해 5천억원대로 두 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는 4천억원대로 편성된 지난 한 해 1500만 명의 관광객을 맞아 2030세대의 사랑을 받아왔기 때문에 양양 생활형 숙박시설의 가치는 양양 오피스텔을 넘어서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양군은 오는 2026년 케이블카 운행을 시작한다는 목표를 갖고 사업 준비에 힘쓸 계획입니다. 관광객들이 시내에 머물며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개발합니다. 남대천변에 해운대의 ‘해변열차’와 같은 궤도열차를 만들어 관광객을 끌어들인다는 구상입니다.10년 전 2천억원대에 머물던 군 재정규모는 지난해 5천억원대로 두 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는 4천억원대로 편성된 지난 한 해 1500만 명의 관광객을 맞아 2030세대의 사랑을 받아왔기 때문에 양양 생활형 숙박시설의 가치는 양양 오피스텔을 넘어서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