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화학 실험

아마 1년 전에 들었던 과목일 텐데 임시 보존문 사이에 묻혀 있다가 이제 와서 꺼내본다. 글을 완성하고 싶었지만 시간이 지나자 어떤 실험이 있었는지 기억이 흐릿해져 더 이상 쓸 수 없었다.하지만기록,보관용으로글을남겨본다.실험과목

아마 1년 전에 들었던 과목일 텐데 임시 보존문 사이에 묻혀 있다가 이제 와서 꺼내본다. 글을 완성하고 싶었지만 시간이 지나자 어떤 실험이 있었는지 기억이 흐릿해져 더 이상 쓸 수 없었다.하지만기록,보관용으로글을남겨본다.실험과목

산-염기 적정, 크라마토그래피(?), 형광 등 다양한 기초과학에 대한 내용을 다뤘지만 화학을 수강하지 않고 화학실험을 들으니 다 알 수 없는 내용이었다.이때는 열정이 넘쳤던 시기였는데 이론을 알았다면 더 재미있게 실험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아쉬움이 남는다. 중간고사(퀴즈 대체)

산-염기 적정, 크라마토그래피(?), 형광 등 다양한 기초과학에 대한 내용을 다뤘지만 화학을 수강하지 않고 화학실험을 들으니 다 알 수 없는 내용이었다.이때는 열정이 넘쳤던 시기였는데 이론을 알았다면 더 재미있게 실험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아쉬움이 남는다. 중간고사(퀴즈 대체)

산-염기 적정, 크라마토그래피(?), 형광 등 다양한 기초과학에 대한 내용을 다뤘지만 화학을 수강하지 않고 화학실험을 들으니 다 알 수 없는 내용이었다.이때는 열정이 넘쳤던 시기였는데 이론을 알았다면 더 재미있게 실험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아쉬움이 남는다. 중간고사(퀴즈 대체)

-질량, 부피-밀도:질량/체적(직접 측정간접 측정)정밀도:반복 실험 때 측정 값 일치 정도(표준 편차)우연 오차:정밀도 부족정확도:측정치의 진치 근접도(평균치)계통 오차:정확도 부족(계기 오차 개인 오차 환경 오차)직접 측정: 재서 눈금 실린더 간접 측정:질량 측정 후 물과 비교하고 밀도 계산-아버지 가드 수 측정-친수성:(탄화 수소)긴 사슬 아버지 가드로 수=아직 미트산 물*펜팔 미트량/분자량/분자량.압력 P에 대한 보정식과 부피 V에 대한 보정식이 존재하는 PV=nRT를 판 데르 바알스식에 보정한다.반데 루베의 정수로 a=기체 분자 인력 보정 b=분자 크기 보정-화학 발광-발광:물질이 흡수한 에너지가 빛으로 전환 화학 발광:화학 반응에서 생성된 에너지로 빛을 발생 형광과 발광은 들뜬 상태에서 바닥 상태로 돌아오는 점이 똑같다.차이점은?형광:형광체가 빛을 흡수한 뒤 다시 내다.단일항 신난 상태에 빗 바닥 상태에 전이 인광:삼중항 들뜬 상태에서 단일항 바닥 상태에 전이 빠른 발광 시간 cyalume:형광체에 에너지 전달하는 매개체, 긴 발광 luminol:자체가 형광체 몇분 발광- 얇은 층 크로마토 그래피에 의한 지역 체색소의 분리-모세관 현상의 전개 용매의 이동 원리 이동상과 고정상의 인력에 의한 이동 속도 차이를 이용하고 분리한다.모멘트:극성/무극성의 척도 극성:두개 이상의 원자의 구조적 비대칭성 모멘트가 존재 무극성:극성이 매우 적거나 모멘트가 0Rf=용질 이동 거리/용매 이동 거리 무극성 물질은 극성 물질보다 Rf 높다.친수성 화학기와 극성은 비례한다.분자 구조의 산소 원자(O)과 극성은 비례한다.

기말 시험.

기말 시험.6.2 산-염기 적정 계산 문제(산과 염기에 맞먹는 점은 얼마이고, 화학 반응식도 쓰다.)*Hcl, H2SO4의 계산 방법은 다르다.(H+가 하나 나갈 수 있고 두개 나올 수 있다.)알파 이온 반응식:H+OH->H2O아레니우스, 불은스텟도-로우거나 루이스 1. 요코 H+를 주는 것을 산으로 간주2. 요코 H+를 받는 것을 염기로 한다.3. 예외적으로 아레니우스는 OH-를 받는 것을 염기로 한다.강산, 강염기>산 해리도가 1에 가까운 물질로 물에서 완전히 이온화된다.pH=-log[H+]=수소 이온 농도 pOH=-log[OH-]=수산화 이온의 농도 pH+pOH=14.0피케이에이 Ka:약산의 해리 반응에 대한 평형 상수식->말에 출제되는 문제인가?pH=pKa+log(짝수/산)→ Ka가 크면 강산이다.산 염기 중화 반응식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H+(ac)+OH-(ac)=H2O*(ac)표기를 해야 한다.*원자의 몰수에 따라서 곱셈을 해야 한다.(예:HCl등) 맞먹는 점과 종말 점 차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페놀 프탈인 지시약의 종류는 공부할 필요가 없다.10.3비타민 C분석 step1,2를 준 후에 step3을 유추하는 문제, 실험 데이터를 보고 비타민 C가 얼마나 들어가느냐를 판단하는 문제(교재와 같은 문제를 복습함)12.1아스피린 합성(분자 구조식 분석 문제), 살리실산과 같은 것은 몰라도 좋다.유기산+알코올=에스더 모토이+물 살리실산(유기산)하지만 메탄올을 만나니 카본기에 부착하고, 아세트 산을 만나니 에스더 바탕으로 부착한다.작용기:화학 반응에 의한 유기 합성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화학 물질에서 가장 중요)작용기가 어떤 것이 묻고 있는가(알코올기, 카르복 실기, 아세틸기, 에스더기 등)예상 문제:살리실산의 에스더화 반응으로 메탄올과 초산에 만났을 때 어떤 물질이 발생하는지를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이름을 적는 것이 아니라, 분자 모형을 써야 한다.(분자 구조+분자 구조=분자 구조)>>살리실산의 H와 만난 물질의 OH를 모두 H2O을 만들어 물로 제치고 남은 분자 구조를 붙인다.카르복시기는 극성/친수성, 긴 사슬은 무극성/소박성, 임계 점에서 수직 포화 뒤 미셸 형성 1g의 물을 1도 변화시키는데 4.18J의 열량이 필요하다.양질의 이온 반응식 H+(aq)+OH-(aq)=H2O(l)아보가드로 수는 12C 12g에 포함된 탄소 원자 갯수 6.02×10^23(mol)비타민 C는 간접 적정 녹말액은 지시약의 역할 이상 기체 상태 방정식 PV=nRT이상 기체가 완전 탄성 분자 간의 크기를 무시하고 있기 때문에 용질 극성이 클수록 분자량이 클수록 적다.석유 에타ー은 무극성 아세톤은 극성 루미놀 실험에서 NaOH는 덩어리 상태보다 용액 상태로 더 밝게 빛나다.형광은 형광체가 빛을 흡수한 뒤 다시 빛을 내지 화학 발광은 화학 반응시에 출입하는 에너지가 빛으로 방출된다.인광:인성 분이 공기 중의 수분, 산소와 화학 반응을 보이고 발생하는 빛 발광:외부 생체/전기 에너지를 빛 에너지에 직접 변환 온도가 감소->간 상태와 바닥 상태의 파장 차이가 감소, 화학 반응 속도의 감소, 빛의 강도가 약화->화학 평형에 도달하는 시간 증가 온도 증가->간 상태와 바닥 상태의 파장 차이가 증가, 화학 반응 속도 증가, 빛의 세기가 강화->화학 평형에 도달하는 시간 감소 Hcl용액으로 발광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루미놀 발광을 얻기 위해서는 산소 원자를 얻는 것이 어렵다.NaOH용액과 덩어리의 속도 차이:수용 액 상태, 화학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의 표면적이 증가 → 반응 속도가 빠르다.화학 평형에 도달할 시간이 짧다.KIO3를 사용하는 이유:요오드가 승화성이 강해서 적정용으로 적당하지 않다.염기성에서 산화가 좋아지는 이유:수소 이온을 잃어야 산화가 원활하지만 용매가 산성의 경우 수소 이온이 과다에서 산화가 어렵다.아스피린 분자식 묘화 아스피린 제조 법:살리실산+초산(에스타 반응)=초산+물 수득률=실제의 습득량/이론 습득량 x100%가수 분해 역반응을 방지하고 해득률 향상 때문에 아세트 산 무수 물 사용6.2 산-염기 적정 계산 문제(산과 염기에 맞먹는 점은 얼마이고, 화학 반응식도 쓰다.)*Hcl, H2SO4의 계산 방법은 다르다.(H+가 하나 나갈 수 있고 두개 나올 수 있다.)알파 이온 반응식:H+OH->H2O아레니우스, 불은스텟도-로우거나 루이스 1. 요코 H+를 주는 것을 산으로 간주2. 요코 H+를 받는 것을 염기로 한다.3. 예외적으로 아레니우스는 OH-를 받는 것을 염기로 한다.강산, 강염기>산 해리도가 1에 가까운 물질로 물에서 완전히 이온화된다.pH=-log[H+]=수소 이온 농도 pOH=-log[OH-]=수산화 이온의 농도 pH+pOH=14.0피케이에이 Ka:약산의 해리 반응에 대한 평형 상수식->말에 출제되는 문제인가?pH=pKa+log(짝수/산)→ Ka가 크면 강산이다.산 염기 중화 반응식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H+(ac)+OH-(ac)=H2O*(ac)표기를 해야 한다.*원자의 몰수에 따라서 곱셈을 해야 한다.(예:HCl등) 맞먹는 점과 종말 점 차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페놀 프탈인 지시약의 종류는 공부할 필요가 없다.10.3비타민 C분석 step1,2를 준 후에 step3을 유추하는 문제, 실험 데이터를 보고 비타민 C가 얼마나 들어가느냐를 판단하는 문제(교재와 같은 문제를 복습함)12.1아스피린 합성(분자 구조식 분석 문제), 살리실산과 같은 것은 몰라도 좋다.유기산+알코올=에스더 모토이+물 살리실산(유기산)하지만 메탄올을 만나니 카본기에 부착하고, 아세트 산을 만나니 에스더 바탕으로 부착한다.작용기:화학 반응에 의한 유기 합성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화학 물질에서 가장 중요)작용기가 어떤 것이 묻고 있는가(알코올기, 카르복 실기, 아세틸기, 에스더기 등)예상 문제:살리실산의 에스더화 반응으로 메탄올과 초산에 만났을 때 어떤 물질이 발생하는지를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이름을 적는 것이 아니라, 분자 모형을 써야 한다.(분자 구조+분자 구조=분자 구조)>>살리실산의 H와 만난 물질의 OH를 모두 H2O을 만들어 물로 제치고 남은 분자 구조를 붙인다.카르복시기는 극성/친수성, 긴 사슬은 무극성/소박성, 임계 점에서 수직 포화 뒤 미셸 형성 1g의 물을 1도 변화시키는데 4.18J의 열량이 필요하다.양질의 이온 반응식 H+(aq)+OH-(aq)=H2O(l)아보가드로 수는 12C 12g에 포함된 탄소 원자 갯수 6.02×10^23(mol)비타민 C는 간접 적정 녹말액은 지시약의 역할 이상 기체 상태 방정식 PV=nRT이상 기체가 완전 탄성 분자 간의 크기를 무시하고 있기 때문에 용질 극성이 클수록 분자량이 클수록 적다.석유 에타ー은 무극성 아세톤은 극성 루미놀 실험에서 NaOH는 덩어리 상태보다 용액 상태로 더 밝게 빛나다.형광은 형광체가 빛을 흡수한 뒤 다시 빛을 내지 화학 발광은 화학 반응시에 출입하는 에너지가 빛으로 방출된다.인광:인성 분이 공기 중의 수분, 산소와 화학 반응을 보이고 발생하는 빛 발광:외부 생체/전기 에너지를 빛 에너지에 직접 변환 온도가 감소->간 상태와 바닥 상태의 파장 차이가 감소, 화학 반응 속도의 감소, 빛의 강도가 약화->화학 평형에 도달하는 시간 증가 온도 증가->간 상태와 바닥 상태의 파장 차이가 증가, 화학 반응 속도 증가, 빛의 세기가 강화->화학 평형에 도달하는 시간 감소 Hcl용액으로 발광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루미놀 발광을 얻기 위해서는 산소 원자를 얻는 것이 어렵다.NaOH용액과 덩어리의 속도 차이:수용 액 상태, 화학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의 표면적이 증가 → 반응 속도가 빠르다.화학 평형에 도달할 시간이 짧다.KIO3를 사용하는 이유:요오드가 승화성이 강해서 적정용으로 적당하지 않다.염기성에서 산화가 좋아지는 이유:수소 이온을 잃어야 산화가 원활하지만 용매가 산성의 경우 수소 이온이 과다에서 산화가 어렵다.아스피린 분자식 묘화 아스피린 제조 법:살리실산+초산(에스타 반응)=초산+물 수득률=실제의 습득량/이론 습득량 x100%가수 분해 역반응을 방지하고 해득률 향상 때문에 아세트 산 무수 물 사용기말고사가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안 나.이제 물리학 실험을 해야 하는데 그때는 기록을 잘 남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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